손 씻기의 중요성 (비누, 손 세정제, 손 소독제)

2020. 4. 27. 20:02생활건강

전세계적으로 유행중인 코로나 때문에 개인의 위생관념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. 사회적 거리 두기, 외출 시 마스크 착용, 손 씻기가 대표적 입니다. 오늘은 사람들이 손을 씻을 때 많이 사용하는 3가지 제품 비누와 손 세정제 그리고 손 소독제의 원리와 성능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.

 

비누와 손 세정제

비누와 손 세정제는 화장품법령에 의해 관리 받고 있는 화장제품에 속해 있으며 비누는 고체, 손 세정제는 액체로 용기에 담겨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.

비누와 손 세정제에는 계면활성제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. 이 성분은 지방을 녹이고 물과 결합하는 성질이 있으며 이 성질로 인해 바이러스에 효과적 입니다. 바이러스는 보통 지방층으로 이루어진 원형 물질 안에 바이러스의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외부로는 단백질의 돌기가 있습니다. 이 단백질의 돌기가 다른 세포와 결합을 하여 증식을 하는 것인데 비누의 계면활성제는 바이러스의 지방층을 제거하여 사멸시키는 것이므로 손 씻기는 바이러스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. 비누와 손 세정제의 세균 제거능력은 96% 이상으로 큰 차이가 없습니다. 다만 보관 방법에 따른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.

 

비누는 물 빠짐 받침대 위에 놓고 사용하는데 이는 사용을 한 후 비누가 건조한 상태로 보관하기 위한 것 입니다. 만약 비누가 건조한 상태로 보관이 되지 않고 물과의 잦은 접촉으로 비누가 흐물흐물하게 될 경우 비누 안에 수분이 풍부해지기 때문에 이는 세균이 증식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세균을 많이 포함한 오염된 비누가 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비누로 손을 씻을 경우 청결하다고 볼 수 없으므로 건조한 상태로 보관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손 세정제는 용기에 보관이 되어 비누 보다는 보관이 용이하나 관리를 제대로 안 할 경우엔 용기 안에 이물질 등과 같은 오염 물질들이 들어가 세균증식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신경을 써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손 소독제

손 소독제는 의약외품으로 보건복지부가 따로 정한 분류 기준에 의한 약품을 지칭하며 피부를 살균하거나 소독하는 목적으로 사용됩니다.

손 소독제는 비누, 손 세정제와는 달리 물이 없이도 사용할 수 있는 편리성을 지니고 있고 에탄올이란 성분으로 손을 소독하는 제품입니다. 소독하는 원리는 에탄올이 바이러스 외피의 지질을 녹이고 외피 단백질 응고를 통한 변형을 일으켜 바이러스를 사멸 시킵니다. 적당한 에탄올의 양은 75% 정도로 알려져 있으며 기화하는 성질로 손이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보습력을 높이기 위해 글리세린, 정제수 등이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

 

비누, 손 세정제, 손 소독제는 30초 이상의 손 씻기가 중요하며 그래야 효과적으로 바이러스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.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은 아래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.